동백전 4개 카드가 혜택 적용됩니다.
적용카드 : 동백전 교통카드(선불형, 후불형)
▷ 부산은행(선불형, 후불형), 하나카드(후불형), 농협은행(후불형)
발급방법 : 은행 영업점 방문 시 즉시 발급 또는 동백전 앱에서 신청
동백전 앱에서 신청 시 발급까지 4∼7일 소요
반드시 동백전 앱에서「동백패스 회원가입」과 K패스 앱/홈페이지에서「K-패스 회원가입」을 한 뒤에 동백전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환급금 지급이 가능합니다. 선불형 교통카드는 「K-패스 회원가입」 하기 전 「이즐충전소앱 회원가입」 및 동백전 카드 등록」하여야 환급금이 지급됩니다.
기존 K‐패스 이용자의 경우, K-패스 카드를 동백전 교통카드로 변경한 후 이용하시면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변경절차 :
① 동백전 교통카드 발급 → ② 동백패스(앱) 회원가입 →
③ K패스 앱/홈페이지에서 동백전 교통카드로 변경(MY>내카드>카드변경)
※ 카드변경은 월 1회만 가능하며, 가입한 당월은 카드변경이 되지 않음
문의 K‐패스 고객센터 031-427-4415
동백패스 환급금이 더 많아 동백패스로 지급받은 달의 경우 :「동백전 앱 > 동백패스 > 환급금 내역/카드 이용내역」에서 확인 K‐패스 환급금이 더 많아 K-패스로 환급금을 지급받은 달의 경우 :「K‐패스 앱/홈페이지 > 나의 적립내역/지급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패스 가입조건
· 동백전 교통카드(부산,하나,농협) 카드 소지
· 만19세 이상
· 주민등록지상 주소지가 K-패스 사업 참여 지자체
적립기준
· 동백전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60회까지 이용 시 적립 금액이 높은 순서대로 최대 60회까지 지급
* 가입한 첫달은 15회 미만도 적립
· 일반은 이용금액의 20% 적립, 만 19~34세의 청년층은 30%,
저소득층은 53% 적립
K‐패스 가입 및 이용문의 : K‐패스 고객센터 031-427-4415
동백패스가 더 많은 달은 동백전 정책지원금으로 환급 : 익월 15일경 ※ ‘24.8월 이용분(9월 환급) 분부터 동백패스 환급일 10일에서 15일로 변경 K-패스가 더 많은 달은 카드 결제계좌로 환급 : 카드사별 입금일
부산은행 | 하나카드 | 농협은행 | 이동의즐거움 (부산은행 선불형 교통카드) |
---|---|---|---|
익월 15일 | 익월 9영업일 이내 | 익월 15일 이내 | 익월 20일 충전금 지급 익월 20일~27일까지 내려받기 가능 |
기존 동백패스 이용자를 포함한 모든 동백패스 이용자의 환급금 지급일이 K패스 환급금 정산에 소요되는 시일로 인해 익월 10일에서 익월 15일경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양해 바랍니다.
동백패스 환급대상 교통수단은 부산시 등록 대중교통 수단,
K-패스 환급대상 교통수단은 전국 대중 교통수단 이용분이 적용됩니다.
동백패스
: 부산 시내버스·도시철도, 마을버스, 동해선, 경전철(단, 2000번 버스 제외)
K-패스
: 전국 대중교통(전철·시내·마을버스, * 신분당선, 광역버스, GTX 포함)
단, 시외(고속)버스, KTX, SRT, 공항버스 등 별도 발권받아 탑승하는 교통수단은 포함되지 않음
2G폰 사용자나 본인명의 휴대전화가 없어도 이용 가능합니다. 가입방법 : 부산은행 영업점(신분증 지참)에서 동백전 교통카드 발급 및 동백패스 가입 → K-패스 홈페이지에서 K-패스 회원가입(공인인증서로 인증필요) ※ 하나은행‧농협은행 영업점 방문을 통한 동백패스 가입 불가 ※ 선불형 교통카드는 K-패스 적립금을 이즐충전소앱으로 지급하므로 2G폰은 환급 혜택 제공되지 않음
동백패스는 탈퇴한 달의 혜택은 소멸되어 환급되지 않습니다. K‐패스는 탈퇴한 달 이용분까지 환급됩니다. (단, 동일한 카드로 당월 재가입시 미환급)
카드를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K-패스 카드 변경 방법: MY > 내카드 화면에서 [카드변경] 버튼 클릭(월1회만 가능) 동백패스 카드 변경 방법: 동백전 > 동백패스 > 내정보 > 변경하기 ※ 카드 변경 시 앱에서 안내하는 유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급금 지급 변경, 변경된 카드 적용시기 등이 서비스 별로 상이하오니 변경 전에 별도 고객센터나 앱-문의 하기 등을 통해 반드시 사전 확인 후 변경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급 혜택을 위해 반드시 동일한 동백전 교통카드를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K-패스 | 동백패스 | 적용여부 |
---|---|---|
동백전 카드 | 동백전 카드 | 가능 |
하나 K-패스 카드 | 하나 동백전 카드 | 불가능 |
K-패스 회원가입 방법
: 이즐충전소앱 회원가입 및 동백전 카드 등록 → K-패스 회원가입 및 카드 유효성 체크(카드번호 입력 시 이즐카드번호 입력 1010~)
※ 이즐충전소앱 회원가입 하지 않으면 K-패스 회원가입 되지 않음
충전금 받는 법
: 이동의즐거움 앱에서 충전금으로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 충전금은 지급된 달 20~27일까지 내려받지 않으면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1회 이월 후 소멸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앱가입, 충전금 등)
: 이동의즐거움 고객센터 1644-0006
* 이동의즐거움 홈페이지 > 서비스 > K-패스 가입절차 확인바랍니다.
동백패스 이용자는 부산 시민이 아니어도 혜택이 적용됩니다. 타지역 시민이 부산 등록 교통수단과 타지역 교통수단을 함께 사용한 경우 환급예시(일반 20%인 경우)
구분 | 동백패스 이용분 (부산등록 교통수단) |
K패스 이용분 (전국 교통수단) |
환급적용 |
---|---|---|---|
대중교통 이용금액 |
60,000원 | 80,000원 | K패스로 16,000원 환급 |
환급금 산정 금액 |
15,000원 (60,000원 - 45,000원) |
16,000원 (80,000원 x 20%) |
동백패스는 부정사용 방지를 위해 2인 이상 승차 시 환급대상에서 제외되고 1인 승차 시에만 환급 대상으로 인정됩니다. K‐패스는 2인 이상 승차의 경우 이용금액에서 인원수를 나눈 금액이 환급 대상 으로 인정됩니다.
동백패스는 환승금액을 포함해서 환급금이 산정됩니다. K‐패스는 30분 이내 환승금액을 포함해서 1건으로 인정됩니다.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는 외국인에 한해 가입 가능합니다. 동백전 선불카드(부산은행) 또는 동백전 후불교통카드 발급(부산은행,하나은행) → 동백패스 회원가입 → K‐패스 회원가입 K‐패스 가입문의 : K‐패스 고객센터 031-427-4415 동백전 후불교통카드의 경우 국내 재직(재학)중인 외국인 등록증, 외국국적동포 국내거소신고증 소지 외국인에 한해 발급 가능. 문의 : 동백전 고객센터 1577-1432
2000번 버스 이용금액은 동백패스는 적용이 되지 않고,
K‐패스 환급금 산정시는 적용됩니다.
동백패스 이용자가 K-패스 회원 가입해야 혜택 적용 되므로, 회원 가입 하지 않으면 기존 동백패스 서비스 그대로 적용됩니다.(K-패스도 동일합니다)
모바일페이(앱) 적용은 되지 않으며, 동백전 실물 교통카드 이용분만 환금금 적용 됩니다. * 삼성페이 등 페이서비스, 티머니, 이즐앱 등록 후 이용이 되지 않습니다. * 하나카드 모바일페이(앱)으로 이용한 내역은 환급금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동백전 고객센터 1577-1432 동백패스 카드 발급, 회원가입, 카드변경 안내 동백패스로 환급받은 달의 환급금액, 이용내역 등에 관한 안내
K‐패스 고객센터 031-427-4415 K‐패스 앱/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카드변경 안내 K‐패스로 환급받은 달의 환급금액, 이용내역, 이월금액 등에 관한 안내 K‐패스 저소득 가입, 외국인 가입 등 안내
부산광역시 120 콜센터 051-120 동백패스 관련 정책 및 제도 문의
한국교통안전공단 054-459-7441,7442,7446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044-201-5084
K‐패스 관련 정책 및 제도 문의
부산은행 1588-6200 / 하나카드 1800-1111
농협카드 1644-4000 / 이동의즐거움(선불형) 1644-0006
각 카드사 카드발급 및 K-패스 환급일 문의 관련